MY MENU

신간안내/참고자료

[Notice] 개인정보(연락처, 이메일 등) 작성 금지. 회원작성 가능
[Notice] 홈페이지 개편으로 비밀번호가 초기화되었습니다.(전체메일(2020-05-19), 홈페이지 메인 화면 공지 팝업 참고)

제목

황병무 지음, 『한국 외군의 외교·군사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2.08
내용






황병무 국방대학교 명예교수



요약


  군사력은 내우(변란)와 외한(침략)으로부터 국가의 안위를 보호하는 능력이다.

한국에는 1882년 임오군란이후 현재까지(1885-93, 1949.6-1950 제외) 외국군이 주둔하고 있다. 외군차용이 한국의 정치, 외교, 안보에 미친 득과 실은 무었인가?

본서는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한 저술이다. 내우가 외환을 불러오고 외환이내우를 더욱 키운다는 내우외환의 연계정책을 분석의 틀로 이용했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됐다. 제1부는 임오군란과 갑오농민혁명 및 대한제국의 종말 등 6가지 사례를 분석했다. 외세를 빌려 내우를 해결하면 국방의 정체성이 훼손되고 국권이 상실된다는 역사적 교훈을 얻었다. 제2부는 외군주도의 광복(분단)과 6.25전쟁(정전)을 분석했다. 제3부는 주한미군의 전략적 의미를 평화보장력,포기(철수),연루(북핵, 사드), 제한(핵, 미사일 개발)의 시각에서 분석한 후 각 장의 정책적 명제를 도출했으며 끝으로 책임국방을 향한  과제를 다뤘다. (2020. 9 출간 박영사)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Print